학사안내

일반대학원 편성교과목

교과 과정 검색 조건
교과과정
이수구분 교과목번호 교과목명 (영문명) 학점 강의 실습 교과목개요
전선 [267026]
국가론연구 (Studies in State Theories)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번호 : 267026
  • 교과목명 (영문명): 국가론연구 (Studies in State Theories)
  • 학점-강의-실습 : 3-3-0
  • 교과목개요 : 상세보기
    • 국문

      국가의 발생, 구성, 유형에 대한 다양한 이론들을 살펴보고 이를 글로벌 시대의 현대국가에 적용하여 해석함으로써 국가의 본질과 기능에 대해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바람직한 현대국가의 상을 모색함.

    닫기
3 3 0 상세보기
  • 국문

    국가의 발생, 구성, 유형에 대한 다양한 이론들을 살펴보고 이를 글로벌 시대의 현대국가에 적용하여 해석함으로써 국가의 본질과 기능에 대해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바람직한 현대국가의 상을 모색함.

닫기
공필 [267001]
대학원논문연구 (Thesis Research)
  • 이수구분 : 공필
  • 교과목번호 : 267001
  • 교과목명 (영문명): 대학원논문연구 (Thesis Research)
  • 학점-강의-실습 : 1-0-2
  • 교과목개요 : 상세보기
    • 국문

      대학원 논문 주제 선정부터 구체적인 논문 방향과 작성법까지 논문 연구에 필요한 사항을 지도교수로부터 지도받아 논문작성의 역량을 배양함.

    닫기
1 0 2 상세보기
  • 국문

    대학원 논문 주제 선정부터 구체적인 논문 방향과 작성법까지 논문 연구에 필요한 사항을 지도교수로부터 지도받아 논문작성의 역량을 배양함.

닫기
전선 [267007]
도덕·윤리과평가연구 (Studies in Assessment Methods for Moral and Ethical Education)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번호 : 267007
  • 교과목명 (영문명): 도덕·윤리과평가연구 (Studies in Assessment Methods for Moral and Ethical Education)
  • 학점-강의-실습 : 3-3-0
  • 교과목개요 : 상세보기
    • 국문

      도덕·윤리과의 평가 도구 개발을 위한 이론 연구 및 현장 중심의 실습 탐구를 통해 평가 역량을 배양하고, 학습자 중심의 교육 환경에 맞는 새로운 평가 방법을 연구함.

    닫기
3 3 0 상세보기
  • 국문

    도덕·윤리과의 평가 도구 개발을 위한 이론 연구 및 현장 중심의 실습 탐구를 통해 평가 역량을 배양하고, 학습자 중심의 교육 환경에 맞는 새로운 평가 방법을 연구함.

닫기
전선 [267005]
도덕·윤리교육과정연구 (Studies in the Curriculum of Moral and Ethical Education)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번호 : 267005
  • 교과목명 (영문명): 도덕·윤리교육과정연구 (Studies in the Curriculum of Moral and Ethical Education)
  • 학점-강의-실습 : 3-3-0
  • 교과목개요 : 상세보기
    • 국문

      도덕·윤리과 교육과정의 변천 과정과 특징, 도덕·윤리교육 과정의 도덕성, 핵심 가치와 덕목 등에 따른 교과로서의 특성, 교육과정의 내용요소와 성취기준 그리고 강원도와 지역사회의 도덕·윤리교육에 대한 요구를 학교 수업에 효과적으로 적용하고 반영하는 데 필요한 교육과정 재구성 원리와 방법 등에 대해 탐구함.

    닫기
3 3 0 상세보기
  • 국문

    도덕·윤리과 교육과정의 변천 과정과 특징, 도덕·윤리교육 과정의 도덕성, 핵심 가치와 덕목 등에 따른 교과로서의 특성, 교육과정의 내용요소와 성취기준 그리고 강원도와 지역사회의 도덕·윤리교육에 대한 요구를 학교 수업에 효과적으로 적용하고 반영하는 데 필요한 교육과정 재구성 원리와 방법 등에 대해 탐구함.

닫기
전선 [267006]
도덕·윤리교재및지도법연구 (Studies in Moral and Ethical Teaching Materials and Methods)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번호 : 267006
  • 교과목명 (영문명): 도덕·윤리교재및지도법연구 (Studies in Moral and Ethical Teaching Materials and Methods)
  • 학점-강의-실습 : 3-3-0
  • 교과목개요 : 상세보기
    • 국문

      도덕성 발달 목적, 학습자 특성, 교수·학습방법, 도덕성 발달 평가의 일체화를 고려한 교과서와 교수·학습자료 비교 분석 기준과 방법, 도덕성을 구성하는 요소인 민감성, 판단력, 동기화, 품성의 균형 있는 발달에 적합한 교과서와 자료 개선 및 개발 방법, 학생들의 도덕성 사고와 행동 발달을 효과적으로 촉진하는 도덕·윤리과 교수·학습방법인 토론, 논술, 도덕적 성찰, 가치명료화, 탐구공동체, 봉사학습, 윤리상담 등의 이론과 방법에 대해 연구함.

    닫기
3 3 0 상세보기
  • 국문

    도덕성 발달 목적, 학습자 특성, 교수·학습방법, 도덕성 발달 평가의 일체화를 고려한 교과서와 교수·학습자료 비교 분석 기준과 방법, 도덕성을 구성하는 요소인 민감성, 판단력, 동기화, 품성의 균형 있는 발달에 적합한 교과서와 자료 개선 및 개발 방법, 학생들의 도덕성 사고와 행동 발달을 효과적으로 촉진하는 도덕·윤리과 교수·학습방법인 토론, 논술, 도덕적 성찰, 가치명료화, 탐구공동체, 봉사학습, 윤리상담 등의 이론과 방법에 대해 연구함.

닫기
전선 [267009]
도덕사회학연구 (Research on Moral Sociology)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번호 : 267009
  • 교과목명 (영문명): 도덕사회학연구 (Research on Moral Sociology)
  • 학점-강의-실습 : 3-3-0
  • 교과목개요 : 상세보기
    • 국문

      도덕 현상을 그 규범적 차원에서가 아니라 사실적 차원에서, 즉 사회적 사실로서 고찰함으로써 사회적 사실로서의 도덕에 대한 사회학적 이해를 심화함.

    닫기
3 3 0 상세보기
  • 국문

    도덕 현상을 그 규범적 차원에서가 아니라 사실적 차원에서, 즉 사회적 사실로서 고찰함으로써 사회적 사실로서의 도덕에 대한 사회학적 이해를 심화함.

닫기
전선 [267008]
도덕심리학연구 (Studies in Moral Psychology)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번호 : 267008
  • 교과목명 (영문명): 도덕심리학연구 (Studies in Moral Psychology)
  • 학점-강의-실습 : 3-3-0
  • 교과목개요 : 상세보기
    • 국문

      피아제, 뒤르케임, 콜버그, 레스트, 블라지, 튜리엘, 나바에즈, 하이트 등 도덕발달이론가들의 도덕성, 생애발달에 대한 이론 구조와 내용, 한국학생들의 도덕성 관점과 도덕성 발달의 실제 특성에 적합한 도덕교육 방법에 대해 연구함.

    닫기
3 3 0 상세보기
  • 국문

    피아제, 뒤르케임, 콜버그, 레스트, 블라지, 튜리엘, 나바에즈, 하이트 등 도덕발달이론가들의 도덕성, 생애발달에 대한 이론 구조와 내용, 한국학생들의 도덕성 관점과 도덕성 발달의 실제 특성에 적합한 도덕교육 방법에 대해 연구함.

닫기
전선 [267013]
동양고대윤리사상 (Studies in Eastern Ancient Ethical Thought)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번호 : 267013
  • 교과목명 (영문명): 동양고대윤리사상 (Studies in Eastern Ancient Ethical Thought)
  • 학점-강의-실습 : 3-3-0
  • 교과목개요 : 상세보기
    • 국문

      동양적 사유의 원천이라고 할 수 있는 중국 선진 시기 제자백가 사상의 기본 성격과 개념들을 이해하기 위해 주로 유가, 도가, 묵가, 법가, 명가, 음양가의 문제의식과 주요 주장들을 살펴보고, 그 윤리적 함의를 읽어냄.

    닫기
3 3 0 상세보기
  • 국문

    동양적 사유의 원천이라고 할 수 있는 중국 선진 시기 제자백가 사상의 기본 성격과 개념들을 이해하기 위해 주로 유가, 도가, 묵가, 법가, 명가, 음양가의 문제의식과 주요 주장들을 살펴보고, 그 윤리적 함의를 읽어냄.

닫기
전선 [267016]
동양윤리고전연구 (Studies in Eastern Ethics Classics)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번호 : 267016
  • 교과목명 (영문명): 동양윤리고전연구 (Studies in Eastern Ethics Classics)
  • 학점-강의-실습 : 3-3-0
  • 교과목개요 : 상세보기
    • 국문

      동양 윤리 관련 주요 고전들을 직접 강독함으로써 각 고전의 핵심 주장과 시대적 배경 및 시대적 의의 등을 파악하고, 이를 현대 사회에 적용하여 해석함.

    닫기
3 3 0 상세보기
  • 국문

    동양 윤리 관련 주요 고전들을 직접 강독함으로써 각 고전의 핵심 주장과 시대적 배경 및 시대적 의의 등을 파악하고, 이를 현대 사회에 적용하여 해석함.

닫기
전선 [267004]
디지털기반도덕·윤리교육연구 (Research on Digital-Based Moral and Ethical Education)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번호 : 267004
  • 교과목명 (영문명): 디지털기반도덕·윤리교육연구 (Research on Digital-Based Moral and Ethical Education)
  • 학점-강의-실습 : 3-3-0
  • 교과목개요 : 상세보기
    • 국문

      학교 현장에서 디지털 매체를 기반하여 도덕 및 윤리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공학적 방법을 탐구하며, 특히 인공지능 시대라는 새로운 교육 환경에 적합한 도덕·윤리 교수학습 방법을 연구함.

    닫기
3 3 0 상세보기
  • 국문

    학교 현장에서 디지털 매체를 기반하여 도덕 및 윤리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공학적 방법을 탐구하며, 특히 인공지능 시대라는 새로운 교육 환경에 적합한 도덕·윤리 교수학습 방법을 연구함.

닫기
전선 [267029]
민주주의론연구 (Studies in Theories of Democracy)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번호 : 267029
  • 교과목명 (영문명): 민주주의론연구 (Studies in Theories of Democracy)
  • 학점-강의-실습 : 3-3-0
  • 교과목개요 : 상세보기
    • 국문

      민주주의의 역사, 이념, 제도, 현대적 흐름 등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민주주의와 관련한 다양한 사상과 이론을 검토하며, 민주주의의 역사적 발전 과정에서 배양된 사유와 고민들을 실천적 관점에서 재조명함.

    닫기
3 3 0 상세보기
  • 국문

    민주주의의 역사, 이념, 제도, 현대적 흐름 등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민주주의와 관련한 다양한 사상과 이론을 검토하며, 민주주의의 역사적 발전 과정에서 배양된 사유와 고민들을 실천적 관점에서 재조명함.

닫기
전선 [267015]
불교윤리연구 (Studies in Buddhist Ethics)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번호 : 267015
  • 교과목명 (영문명): 불교윤리연구 (Studies in Buddhist Ethics)
  • 학점-강의-실습 : 3-3-0
  • 교과목개요 : 상세보기
    • 국문

      불교 윤리 사상의 기원과 발전을 시대와 지역에 따라 인도 불교와 중국 불교를 중심으로 연구함으로써, 그 윤리적 의미를 모색함.

    닫기
3 3 0 상세보기
  • 국문

    불교 윤리 사상의 기원과 발전을 시대와 지역에 따라 인도 불교와 중국 불교를 중심으로 연구함으로써, 그 윤리적 의미를 모색함.

닫기
전선 [267025]
사회철학연구 (Studies in Social Philosophy)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번호 : 267025
  • 교과목명 (영문명): 사회철학연구 (Studies in Social Philosophy)
  • 학점-강의-실습 : 3-3-0
  • 교과목개요 : 상세보기
    • 국문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마키아벨리, 홉스, 로크, 밀, 마르크스 등 고대부터 현대까지 사회사상가들의 핵심 주장을 이해하고, 각 사상이 당대에 지녔던 사회적 의미와 오늘날 우리 사회에 지니는 의의를 조명함.

    닫기
3 3 0 상세보기
  • 국문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마키아벨리, 홉스, 로크, 밀, 마르크스 등 고대부터 현대까지 사회사상가들의 핵심 주장을 이해하고, 각 사상이 당대에 지녔던 사회적 의미와 오늘날 우리 사회에 지니는 의의를 조명함.

닫기
전선 [267017]
서양고중세윤리사상연구 (Studies in Western Ancient and Medieval Ethical Thought)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번호 : 267017
  • 교과목명 (영문명): 서양고중세윤리사상연구 (Studies in Western Ancient and Medieval Ethical Thought)
  • 학점-강의-실습 : 3-3-0
  • 교과목개요 : 상세보기
    • 국문

      서양 고대 그리스에서 중세까지 등장한 다양한 규범윤리 이론들의 특징과 핵심 주장, 사회적 맥락 등을 비판적으로 고찰함으로써 서양고중세의 다양한 윤리 이론에 대한 지식을 습득함.

    닫기
3 3 0 상세보기
  • 국문

    서양 고대 그리스에서 중세까지 등장한 다양한 규범윤리 이론들의 특징과 핵심 주장, 사회적 맥락 등을 비판적으로 고찰함으로써 서양고중세의 다양한 윤리 이론에 대한 지식을 습득함.

닫기
전선 [267018]
서양근대윤리사상연구 (Studies in Western Modern Ethical Thought)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번호 : 267018
  • 교과목명 (영문명): 서양근대윤리사상연구 (Studies in Western Modern Ethical Thought)
  • 학점-강의-실습 : 3-3-0
  • 교과목개요 : 상세보기
    • 국문

      홉스, 로크, 루소, 스피노자, 흄, 칸트 등 서양 근대 철학자의 다양한 윤리 사상의 핵심 주장을 이해하고, 각 사상이 해당 시대에 지녔던 사회적 의미와 오늘날 우리 사회에 지니는 의의를 조명함.

    닫기
3 3 0 상세보기
  • 국문

    홉스, 로크, 루소, 스피노자, 흄, 칸트 등 서양 근대 철학자의 다양한 윤리 사상의 핵심 주장을 이해하고, 각 사상이 해당 시대에 지녔던 사회적 의미와 오늘날 우리 사회에 지니는 의의를 조명함.

닫기
전선 [267020]
서양윤리고전연구 (Studies in Western Ethics Classics)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번호 : 267020
  • 교과목명 (영문명): 서양윤리고전연구 (Studies in Western Ethics Classics)
  • 학점-강의-실습 : 3-3-0
  • 교과목개요 : 상세보기
    • 국문

      서양 윤리 관련 주요 고전들을 직접 강독함으로써 각 고전의 핵심 주장과 시대적 배경 및 시대적 의의 등을 파악하고, 이를 현대 사회에 적용하여 해석함.

    닫기
3 3 0 상세보기
  • 국문

    서양 윤리 관련 주요 고전들을 직접 강독함으로써 각 고전의 핵심 주장과 시대적 배경 및 시대적 의의 등을 파악하고, 이를 현대 사회에 적용하여 해석함.

닫기
전선 [267019]
서양현대윤리사상연구 (Studies in Western Contemporary Ethical Thought)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번호 : 267019
  • 교과목명 (영문명): 서양현대윤리사상연구 (Studies in Western Contemporary Ethical Thought)
  • 학점-강의-실습 : 3-3-0
  • 교과목개요 : 상세보기
    • 국문

      유럽 대륙에서 등장한 생철학, 실존주의, 비판이론 등과 영미권을 중심으로 전개된 메타윤리학, 프래그머티즘, 롤스와 노직, 공동체주의 등을 살펴봄으로써 윤리 사상의 주요 이론과 쟁점들을 습득하고 각 이론의 장단점을 비교, 고찰함.

    닫기
3 3 0 상세보기
  • 국문

    유럽 대륙에서 등장한 생철학, 실존주의, 비판이론 등과 영미권을 중심으로 전개된 메타윤리학, 프래그머티즘, 롤스와 노직, 공동체주의 등을 살펴봄으로써 윤리 사상의 주요 이론과 쟁점들을 습득하고 각 이론의 장단점을 비교, 고찰함.

닫기
전선 [267028]
세계화와국제윤리 (Globalization and Global Ethics)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번호 : 267028
  • 교과목명 (영문명): 세계화와국제윤리 (Globalization and Global Ethics)
  • 학점-강의-실습 : 3-3-0
  • 교과목개요 : 상세보기
    • 국문

      지구화가 초래한 국제 관계의 변화와 윤리적 도전을 탐구하고 인권, 정의, 평화 등 글로벌 이슈에 대한 이론적?실천적 접근을 분석함으로써 국제윤리의 바람직한 방향을 비판적으로 모색함.

    닫기
3 3 0 상세보기
  • 국문

    지구화가 초래한 국제 관계의 변화와 윤리적 도전을 탐구하고 인권, 정의, 평화 등 글로벌 이슈에 대한 이론적?실천적 접근을 분석함으로써 국제윤리의 바람직한 방향을 비판적으로 모색함.

닫기
전선 [267030]
시민교육연구 (Research on Civic Education)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번호 : 267030
  • 교과목명 (영문명): 시민교육연구 (Research on Civic Education)
  • 학점-강의-실습 : 3-3-0
  • 교과목개요 : 상세보기
    • 국문

      민주주의의 근간인 시민성의 이론과 역사를 탐구하고 현대 시민교육의 사상적 기반과 방법론을 분석하며 참여 민주주의와 디지털 시민성 등 현대적 쟁점을 고찰함으로써 미래 시민교육의 방향과 윤리적 함의를 탐색함.

    닫기
3 3 0 상세보기
  • 국문

    민주주의의 근간인 시민성의 이론과 역사를 탐구하고 현대 시민교육의 사상적 기반과 방법론을 분석하며 참여 민주주의와 디지털 시민성 등 현대적 쟁점을 고찰함으로써 미래 시민교육의 방향과 윤리적 함의를 탐색함.

닫기
전선 [267014]
신유학사상연구 (Studies in Neo-Confucian Thought)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번호 : 267014
  • 교과목명 (영문명): 신유학사상연구 (Studies in Neo-Confucian Thought)
  • 학점-강의-실습 : 3-3-0
  • 교과목개요 : 상세보기
    • 국문

      공자와 맹자의 정신을 계승하면서 주자학과 양명학으로 대표되는 신유학의 윤리적 논의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봄으로써 동아시아의 가치와 규범을 조망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소양을 갖추도록 함.

    닫기
3 3 0 상세보기
  • 국문

    공자와 맹자의 정신을 계승하면서 주자학과 양명학으로 대표되는 신유학의 윤리적 논의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봄으로써 동아시아의 가치와 규범을 조망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소양을 갖추도록 함.

닫기
공필 [267002]
연구윤리와논문작성 (Research Ethics and Thesis Writing)
  • 이수구분 : 공필
  • 교과목번호 : 267002
  • 교과목명 (영문명): 연구윤리와논문작성 (Research Ethics and Thesis Writing)
  • 학점-강의-실습 : 1-1-0
  • 교과목개요 : 상세보기
    • 국문

      논문작성 시 준수하고 유의해야 할 연구윤리에 관한 사항을 숙지하고, 참고문헌 및 각주 작성 등 논문작성에 관한 세부적인 내용 지식을 함양함.

    닫기
1 1 0 상세보기
  • 국문

    논문작성 시 준수하고 유의해야 할 연구윤리에 관한 사항을 숙지하고, 참고문헌 및 각주 작성 등 논문작성에 관한 세부적인 내용 지식을 함양함.

닫기
공선 [267003]
윤리교육대학원세미나 (Ethics Education Seminar)
  • 이수구분 : 공선
  • 교과목번호 : 267003
  • 교과목명 (영문명): 윤리교육대학원세미나 (Ethics Education Seminar)
  • 학점-강의-실습 : 1-0-2
  • 교과목개요 : 상세보기
    • 국문

      윤리교육에 관한 다양한 주제와 관련하여 자유롭게 학술 토론함으로써 윤리적·철학적 사고 능력을 배양함.

    닫기
1 0 2 상세보기
  • 국문

    윤리교육에 관한 다양한 주제와 관련하여 자유롭게 학술 토론함으로써 윤리적·철학적 사고 능력을 배양함.

닫기
전선 [267021]
응용윤리연구 (Research on Applied Ethics)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번호 : 267021
  • 교과목명 (영문명): 응용윤리연구 (Research on Applied Ethics)
  • 학점-강의-실습 : 3-3-0
  • 교과목개요 : 상세보기
    • 국문

      다양한 규범윤리 이론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안락사, 인공유산, 성(性), 자살, 사형제도, 생태 및 환경 등 응용윤리 관련 다양한 주제들의 핵심 쟁점을 정확히 이해하고, 이를 우리 사회의 주요 문제에 적용하여 해석함.

    닫기
3 3 0 상세보기
  • 국문

    다양한 규범윤리 이론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안락사, 인공유산, 성(性), 자살, 사형제도, 생태 및 환경 등 응용윤리 관련 다양한 주제들의 핵심 쟁점을 정확히 이해하고, 이를 우리 사회의 주요 문제에 적용하여 해석함.

닫기
전선 [267024]
정치사상연구 (Studies in Political Thoughts)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번호 : 267024
  • 교과목명 (영문명): 정치사상연구 (Studies in Political Thoughts)
  • 학점-강의-실습 : 3-3-0
  • 교과목개요 : 상세보기
    • 국문

      고대 그리스에서 현대에 이르는 서구 정치사상의 계보를 탐구하고 정의, 권력, 자유 등 근본 개념의 변천사를 고찰하며 이를 통해 다양한 정치체제의 사상적 기반과 그 한계를 비판적으로 검토함으로써 윤리교육에 적용 가능한 통찰을 도출하고 현대 사회의 정치적 난제에 대한 해법을 모색함.

    닫기
3 3 0 상세보기
  • 국문

    고대 그리스에서 현대에 이르는 서구 정치사상의 계보를 탐구하고 정의, 권력, 자유 등 근본 개념의 변천사를 고찰하며 이를 통해 다양한 정치체제의 사상적 기반과 그 한계를 비판적으로 검토함으로써 윤리교육에 적용 가능한 통찰을 도출하고 현대 사회의 정치적 난제에 대한 해법을 모색함.

닫기
전선 [267022]
통일교육연구 (Research on Unification Education)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번호 : 267022
  • 교과목명 (영문명): 통일교육연구 (Research on Unification Education)
  • 학점-강의-실습 : 3-3-0
  • 교과목개요 : 상세보기
    • 국문

      북한학 및 통일문제 관련 배경학문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남북한 관계와 통일정책, 통일 과정 및 이후의 지향 가치, 학교 통일교육 환경과 실태, 학생 통일의식 실태, 도덕·윤리교육의 통일교육 이론과 방법 특성을 탐구함.

    닫기
3 3 0 상세보기
  • 국문

    북한학 및 통일문제 관련 배경학문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남북한 관계와 통일정책, 통일 과정 및 이후의 지향 가치, 학교 통일교육 환경과 실태, 학생 통일의식 실태, 도덕·윤리교육의 통일교육 이론과 방법 특성을 탐구함.

닫기
전선 [267023]
평화교육연구 (Research on Peace Education)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번호 : 267023
  • 교과목명 (영문명): 평화교육연구 (Research on Peace Education)
  • 학점-강의-실습 : 3-3-0
  • 교과목개요 : 상세보기
    • 국문

      한국사회의 이념 갈등, 지역 갈등, 세대 갈등 및 해소 방안, 사회통합을 위한 존중과 신뢰의 가치를 기반으로 하는 윤리적 소통과 담론, 지구촌 시대의 국제정의와 관련한 국제 분쟁, 반인도적 범죄, 국가 간 빈부 격차, 절대 빈곤 문제 등 지구촌 이웃의 인간적 삶을 위한 제도 보완, 해외 원조 등 세계시민의 윤리적 책임과 기여, 국내외 사회갈등 극복을 위한 소통의 윤리 등에 대한 탐구

    닫기
3 3 0 상세보기
  • 국문

    한국사회의 이념 갈등, 지역 갈등, 세대 갈등 및 해소 방안, 사회통합을 위한 존중과 신뢰의 가치를 기반으로 하는 윤리적 소통과 담론, 지구촌 시대의 국제정의와 관련한 국제 분쟁, 반인도적 범죄, 국가 간 빈부 격차, 절대 빈곤 문제 등 지구촌 이웃의 인간적 삶을 위한 제도 보완, 해외 원조 등 세계시민의 윤리적 책임과 기여, 국내외 사회갈등 극복을 위한 소통의 윤리 등에 대한 탐구

닫기
전선 [267012]
한국불교철학연구 (Studies in Korean Buddhist Philosophy)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번호 : 267012
  • 교과목명 (영문명): 한국불교철학연구 (Studies in Korean Buddhist Philosophy)
  • 학점-강의-실습 : 3-3-0
  • 교과목개요 : 상세보기
    • 국문

      삼국시대, 고려시대를 중심으로 발전해온 한국의 불교 철학을 시기별, 인물별로 살펴봄으로써 한국 불교의 고유한 사상과 다양한 학문적 논의에 대해 종합적으로 이해함.

    닫기
3 3 0 상세보기
  • 국문

    삼국시대, 고려시대를 중심으로 발전해온 한국의 불교 철학을 시기별, 인물별로 살펴봄으로써 한국 불교의 고유한 사상과 다양한 학문적 논의에 대해 종합적으로 이해함.

닫기
전선 [267010]
한국윤리사상연구 (Studies in Korean Ethical Thought)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번호 : 267010
  • 교과목명 (영문명): 한국윤리사상연구 (Studies in Korean Ethical Thought)
  • 학점-강의-실습 : 3-3-0
  • 교과목개요 : 상세보기
    • 국문

      한국 유학의 도덕과 인간 그리고 규범에 대한 특징적 논의들을 살펴봄으로써 현대 사회의 윤리적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있어 한국 유학이 제공할 수 있는 가치와 규범을 확인하고, 한국 유학의 윤리 교육적 활용 방안을 모색함.

    닫기
3 3 0 상세보기
  • 국문

    한국 유학의 도덕과 인간 그리고 규범에 대한 특징적 논의들을 살펴봄으로써 현대 사회의 윤리적 문제들을 해결하는 데 있어 한국 유학이 제공할 수 있는 가치와 규범을 확인하고, 한국 유학의 윤리 교육적 활용 방안을 모색함.

닫기
전선 [267011]
한국철학연구 (Studies in Korean Philosophy)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번호 : 267011
  • 교과목명 (영문명): 한국철학연구 (Studies in Korean Philosophy)
  • 학점-강의-실습 : 3-3-0
  • 교과목개요 : 상세보기
    • 국문

      유, 불, 도로 대표되는 동양 사상의 영향 속에서 시대의 흐름에 따라 발전해온 한국의 사상을 시기별, 인물별로 살펴봄으로써 한국의 고유 사상과 다양한 학문적 논의들에 대해 종합적으로 이해함.

    닫기
3 3 0 상세보기
  • 국문

    유, 불, 도로 대표되는 동양 사상의 영향 속에서 시대의 흐름에 따라 발전해온 한국의 사상을 시기별, 인물별로 살펴봄으로써 한국의 고유 사상과 다양한 학문적 논의들에 대해 종합적으로 이해함.

닫기
전선 [267027]
현대이데올로기세미나 (Seminar on Contemporary Ideologies)
  • 이수구분 : 전선
  • 교과목번호 : 267027
  • 교과목명 (영문명): 현대이데올로기세미나 (Seminar on Contemporary Ideologies)
  • 학점-강의-실습 : 3-3-0
  • 교과목개요 : 상세보기
    • 국문

      자유주의, 공화주의, 사회주의, 보수주의 등 주요 정치 이데올로기의 기원과 발전, 이론적 기반과 실천적 영향을 분석하고 이데올로기 간 경쟁과 갈등, 융합의 역사적 과정을 고찰함으로써 현대 정치사회의 이념적 지형을 이해하고 미래 사회의 이데올로기적 전망과 윤리교육의 역할을 모색함.

    닫기
3 3 0 상세보기
  • 국문

    자유주의, 공화주의, 사회주의, 보수주의 등 주요 정치 이데올로기의 기원과 발전, 이론적 기반과 실천적 영향을 분석하고 이데올로기 간 경쟁과 갈등, 융합의 역사적 과정을 고찰함으로써 현대 정치사회의 이념적 지형을 이해하고 미래 사회의 이데올로기적 전망과 윤리교육의 역할을 모색함.

닫기